본문 바로가기

각종 IT 소식

SKT 전국 3000개 기지국으로 지진 관측 하는 관측소 역할 한다!

l SKT지진관측 네트워크 

전국에 있는 3000여개의 SK텔레콤 기지국이 지진관측소로 변신 한다고 9일 발표했습니다.

 

SK텔레콤은 기상청과 경북대학교와 함께 자사 전국 기지국,대리점 등 3000여 곳에 지진 감지센서를 설치해 이를 기상청의 지진관측시스템과 연동하고 지진관측 네트워크 구축하여 기지국 등이 지진관측소 역할도 맡는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의 지진감지센서는 기상청의 고성능 지진관측장비와 달리 한 뼘 크기의 220V 플러그 타입으로 설치와 이동이 편리 하다고 합니다. 또 초당 100회의 진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밀 분석해 일반 진동과 지진을 구분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은 이 센서에 관측되는 진동 데이터, 기압 등을 실시간으로 기상청에 보내고 기상청은 이 데이터를 국가 지진관측망과 융합해 진도 정보 생산, 지진 조기경보 분석 등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기상청은 현재 전국 338곳 지진관측소의 지진 관측자료를 활용해 지진 관측 후 7~25초내 지진조기경보를 발령합니다.

 

기상청은 SK텔레콤의 협력으로 지진 관측자료가 보강되면 지진조기경보 시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진도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고 하는데요 

 

보통 지진파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이 5초 정도면 책상 아래 등 근거리 대피가 가능하고, 10초 이상이면 건물 밖 대피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텔레콤은 9일 내진, 진동 등의 안정성 검증을 수행하는 한국에스지에스 동탄 시험소에서 기상청과 경북대학교와 함께 모의 지진 시험을 했다고 하며 연말까지 기지국, 대리점 외에도 파출소, 초등학교 등 8000여 곳의 지진감지 시스템을 확대, 설치할 계획 이라고 하며 국가/산업 주요시설, 학교 등 시설에 확산 적용하는 안도 추진한다고 합니다.


자난해 한반도에서 발생하 규모 2.0 이상의 지진 횟수는 88회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횟수와 규모는 과거에 비해 많이 증가 했다고 하는데요 지진관측소를 늘림에 따라 보다 빠른 관측과 넓은 범위를 관측할 수 있고 그만큼 경보가 빨라져 사람들이 대피할 시간이 늘어나 보다 안전하게 대피할수 있을것 같네요 ~

 

그럼 여기까지 홍날 이었습니다 ^^